SCM player skins Line Up: 필자가 드래프트에 발을 담그게 된 이유

2/19/2015

필자가 드래프트에 발을 담그게 된 이유


원래 사실 저는 EUD를 사용하여 유즈맵을 제작할 계획이었습니다. 몇 개월 전만 해도요.. 그러다가 http://cafe.naver.com/sdraft 여기서 GPTP라는 놀라운 물건(?)을 발견했고, 드래프트에 입문하게 되었지요ㅎㅎ..




당시 제가 GPTP를 보고 만들어본 것입니다. GPTP에는 강력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었습니다. EUD로 트리거를 노가다해서 만들어야하는 것도 그냥 코드 한 줄이면 제작 가능하고, EUD로 안되는 것들도 가능했으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GPTP를 이용한 드래프트가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EUD를 이용하여 같은 런처를 사용한 유저끼리 스타크래프트 배틀넷 상에서 멀티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드래프트는 같은 드래프트를 사용한 유저끼리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니까 사실상 멀티 플레이는 많이 힘듭니다.. 또, 대부분의 드래프트 제작자들은 드래프트를 이용해 게임을 만들지, 맵을 만들지는 않으니까요.

이 부분에서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제가 지금 만들고 있는 맵을 초기 계획대로 EUD를 사용해 만들것이냐, 아니면 멀티를 포기하고 드래프트를 이용해 '유즈맵 전용 드래프트'를 만들 것이냐... 결국, 유즈맵 전용 드래프트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실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큰 이유는 역시나 GPTP 큭..) 그렇다고 EUD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EUD를 활용해 GPTP와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예를 들어 EUD로 업그레이드 단계를 바꾸어 GPTP로 인식한다던지 등) EUD+드래프트로 기존에 제작할 계획이었던 맵을 만들 생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