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player skins Line Up: [EUD 강좌] 시즈탱크로 마인을 심어보자

2/15/2015

[EUD 강좌] 시즈탱크로 마인을 심어보자



결과









원리


  • 'Use Spider Mine' 버튼의 정보를 복사.
  • 시즈탱크(Unit ID: 05)의 버튼에 'Use Spider Mine' 버튼의 정보 붙여넣기.
  • 유닛스킬설정에서 'Spider Mine'스킬이 사용 가능한 유닛 중, 벌쳐(Unit ID: 02)를 시즈탱크로 변경.
  • 구조오프셋을 이용하여 Spider Mine Count 값을 바꾸기







내용

※주의 : 해당 메모리는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 맵을 한번 실행하고나면 다른 방에서도 변경값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유닛의 버튼셋 정보를 버튼 수와 버튼 정보(s_button)의 주소값으로 저장하는데 예를 들어 아래 0x5187E8은 마린의 버튼셋 정보가 저장된 주소값입니다. 빨간색 네모안의 값이 버튼 수, 파란색 네모안의 값이 버튼 정보(s_button)의 주소값입니다. 즉, 마린의 버튼 정보(s_button)는 0x5177D8에 저장되 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유닛들의 버튼셋 정보는 http://cafe.naver.com/edac/29303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위 링크에서 찾아보면 시즈탱크의 버튼셋 정보는 0x517C88에 저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제맵을 만들고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한 뒤 아트머니의 메모리 에디터를 켜봅시다. (참고로 원할한 진행을 위해 Aqua Mapper를 미리 켜넣도록 합시다.) 메모리 에디터에서 주소값 0x517C88을 검색합시다. 아마도 다음과 같이 값들이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빨간 네모 영역에 있는 값들이 시즈탱크의 버튼 정보(s_button)입니다. 각각의 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http://blog.naver.com/sindaehyeon/220214683901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즈탱크가 마인을 심을 수 있도록 05에 위치한 '홀드 버튼'을 'Use Spider Mine' 버튼으로 바꿀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홀드 버튼에 저장된 값들을 'Use Spider Mine'버튼의 값들로 바꾸어야 합니다. 마인 사용이 가능한 유닛은 벌쳐이니까, 벌쳐의 버튼 접오(s_button)에서 그 정보를 가져와 보도록 합시다.









다시 http://cafe.naver.com/edac/29303에서 별쳐의 버튼 정보(s_button) 주소값을 찾아보면 0x517C10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에디터를 이용해 해당 주소로 이동해봅시다.


버튼 위치 07에 우리가 원하는 'Use Spider Mine'버튼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값들을 복사합시다. 그리고 다시 시즈탱크의 버튼 정보(s_button)가 저장되있는 0x517C88로 이동하여 홀드 버튼에 저장되 있는 값들을 'Use Spider Mine'버튼의 정보로 아래와 같이 바꾸도록 합시다. (저는 참고로 버튼 위치를 06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러면 스타크래프트 상에서 다음과 같이 시즈탱크에 마인 버튼이 추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머신샾에서 Spider Mines 기술을 한번 연구해보도록 합시다. 기술 연구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마인 버튼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는 해당 시즈탱크가 보유한 마인이 없고, 또, 시즈탱크는 'Spider Mines'이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바꿔줘야 합니다.










먼저, 첫번째로 시즈탱크가 'Spider Mines'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보도록 합시다. http://cafe.naver.com/edac/29701에 가서 보면 유닛 기술과 관련된 오프셋 값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오프셋들은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닛들을 설정하는 값이 저장된 주소값을 가리키는 오프셋입니다. 그러므로 0x514A9C에 저장된 값을 02(Terran Vulture)에서 05(Terran Siege Tank (Tank Mode))로 바꾸면, 시즈탱크도 'Spider Mines'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시즈탱크가 보유한 마인의 개수를 바꿔보도록 합시다. Aqua Mapper를 이용할 겁니다. (그래서 아까 미리 Aqua Mapper 켜두면 좋다고 일렀습니다.) Ctrl+T를 눌러 Unit Struct 항목으로 옵니다. 열심히 F6을 누르다 보면 다음과 같이 'Spidermine Count' 항목이 나옵니다. 아트머니의 메모리에디터를 이용하여 해당 오프셋에 저장된 값을 0 이상으로 바꿔봅시다. 저는 FF(=255)로 바꾸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스타크래프트에 돌아와보면 시즈탱크가 마인을 심는 놀라운 광경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단, Siege Mode 시 마인의 개수가 0으로 초기화되니 다른 맵에 이 기술을 적용할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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